독서 - 기록(Record)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 - 3장(인도), 4장(서행차선)

피플후레코드 2020. 6. 2. 10:50

#부 #부의추월차선 #추월차선 #엠제이드마코 #엠제이 #성공 #독서 #재테크 #자기계발 #부자 #억만장자 #백만장자 #서행차선 #인도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 - 부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 진정한 부를 얻는 방법

 

[3장: 가난을 만드는 지도: 인도]

[3-1: 돈은 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 래리 엘리슨 “만약 당신이 처음으로 사람들과 다른 생각을 하기 시작했다면 아마도 “내가 옳고 다른 사람들은 다 틀려”라고 말하지도 모른다. 그런 생각은 처음에는 재미있을지 모르지만 결국 공격을 받게 마련이다.”

- 인도는 유쾌한 오늘을 위해 보다 나은 내일을 포기하겠다는 계약과 같다.

-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는 재무적 목적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에겐 재무적 계획이 없다.

- 인도가 끌어당기는 것은 ‘가난’이다.

- 인도를 걷는 사람들의 ‘부의 공식’ = 소득 + 빚

- 부가 소득과 빚의 합산이라고 정의된다면 그 부는 실체가 없는 환상이다.

- 미숙한 돈 관리 능력은 도박과 같다. 결국 잃는 쪽은 당신이다.

 

[3-2: 부자처럼 보이는 것과 진짜 부자인 것의 차이]

- 헨리 데이비드 소로 “부란 인생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사회는 부를 물질적인 소유물로 완성되는 절대적인 개념이라고 믿게 만들었다.

- 진정한 부의 3요소는 3F로 Family(가족), Fitness(건강), Freedom(선택할 수 있는 자유)이고 이것들이 충족될 때 진정한 부를 느낄 수 있다. 즉 행복을 얻을 수 있다.

- 행복은 ‘물질’이 아니라 사람과 경험으로부터 얻어진다는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 신조어 30K 밀리어네어: 연소득이 3만 달러밖에 되지 않으면서 백만장자인 척하는 사람들

- 어떤 사람들은 진짜 부자가 되고 싶어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부자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물질적 소유물은 부의 3요소를 위협한다. 즉 가짜 부는 진짜 부를 파괴한다.

 

[3-3: 평범하다는 것은 현대판 노예라는 뜻이다]

- 03년 세계가치조사에 따르면 공동체에 강한 소속감을 갖고 가족과의 유대가 끈끈한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한 ‘소비지상주의’가 행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라고 결론 짓고 있다.

- ‘평범하다’는 것은 아침 6시에 일어나서 붐비는 대중교통을 타고 출근한 후 여덟 시간을 일하는 것이다. 즉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일의 노예가 되는 것이며 월급의 10%를 저축하는 것이고 그 짓을 50년간 반복하는 것이다.

- 사람들은 느낌, 존경, 자존심, 즐거움 등에 목말라 한다. 그리고 칭찬과 사랑, 그리고 수용을 원한다.

- 당신이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물건이나 자산을 사면 안 된다. 과정에서 스스로를 안심시키는 모든 말들은 당신이 그걸 살 형편이 안 된다는 경고이다.

 

[3-4: ‘인생 한 방’을 노리는 사람은 가난을 면치 못한다]

- 토마스 제퍼슨 “나는 운을 믿는다. 그리고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운이 따르곤 했다”

- 스스로 번 돈은 스스로 만든 행운으로부터 온다.

-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이다. 운은 과정이 남긴 잔여물이다.

- 행운을 원한다면 과정에 뛰어들어라, 과정이 있어야 당신이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 행운은 실제 행동으로 이루어진 과정 덕분에 확률이 올라갈 때 찾아온다.

 

[3-5: 인생을 남의 손에 맡기고 남 탓하며 사는 사람들]

-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자주 하는 또 다른 실수는 자신의 재무 계획을 남에게 맡겨 버리거나 부를 향한 여정을 대신해 줄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행운에 대한 막연한 믿음과 우연에 기댄 생활, 비난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 존 F 케네디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묻기 전에,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

-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 재무적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했다.

- 추월 차선을 탄다는 것은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반면 인도를 걷는 사람들은 히치하이커로 살아가는 것으로서 아무것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 인생을 직접 운전해 나가다 보면 책임감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평범한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잃어버리는 것이다.

- 당신은 스스로 초래한 상황에 놓여 있는가? 과정에서 실수한 것이 있는가? 게으르진 않았는가? 나쁜 상황들은 대부분 나쁜 선택의 결과이다. 그 사실을 받아들이면 인생을 장악하게 된다.

 

[4장: 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서행 차선]

[4-1: 절약만으로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 무절제한 행동이 인도의 대표적인 성질이라면, 서행차선의 재무 계획은 책임과 의무라는 부의 방정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 당신은 젊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또는 늙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부는 건강과 생기와 에너지, 그리고 머리카락도 조금 더 남아 있는 젊은 시절에 가장 잘 즐길 수 있다.

- 서행 차선 전략은 당신이 평생 살고 평생 돈을 벌 수 있을 것을 가정한다.

- 부의 방정식: 부 = 직업 + 투자

- 삶의 인식: 작은 것에 만족하라, 불가능한 꿈은 버려라, 저축하며 검소하게 살고 불필요한 위험은 피하라, 그러다 보면 부자가 되어 은퇴할 수 있다.

- ‘따분함’은 서행차선 인생에 따라오는 부작용이다.

- <워싱턴 포스트>가 진행한 이 실험(유명 바이올린 음악가가 워싱턴 출근 시간대에 지하철 출구 앞에서 공연하였는데 사람들이 크게 관심가지지 않았음)은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고도 불편한 진실을 증명한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음악가마저도 치열한 경쟁에 치이고 무관심으로 무장한 사람들의 발길을 끌 수는 없었던 것이다.

- 서행 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이 책임과 의무를 느낄 때쯤 자연스럽게 갈아타는 노선이다.

- 서행 차선 인생 계획은 성공하기까지 수십 년이 걸리며, 회사에서 그 때까지 버티려면 엄청난 정치적 수완이 필요하다.

 

[4-2: 당신은 자유를 사기 위해 자유를 팔고 있다]

- 부의 관점에서 볼 때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부를 얻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두 가지, 즉 영향력과 통제력이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소프트웨어 기술자의 평균 연봉 8만 달러(9800만 원), 100만 달러 버는 데 걸리는 시간: 13년, 100만 달러를 모으는 데 걸리는 시간: 125년

-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지 상관없이 계속해서 돈을 버는 일은 불가능할까? 잠을 잘 때도, 큰 일을 볼 때도, 해변에 앚아 있을 때도 계속해서 돈을 벌 수는 없을까? 시간이 당신을 위해서 돈을 벌어다 줄 수 없을까? 물론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서행 차선 위에는 불가능하다.

- 수입을 통제할 수 없다면 재무 계획 전체를 통제할 수 없다. 재무 계획을 통제할 수 없다면 결국 자유도 통제할 수 없다.

 

[4-3: 당신이 부의 길이라고 믿었던 것들의 함정]

- 복리라는 오랜 시간에 걸쳐 이자가 쌓이고 쌓이는 수학적 구조를 의미한다.

- 복리를 통한 부의 증식에는 오랜 시간의 흐름이 필수이다.

- 40년 후에는 250만 달러가 지금의 25만 달러 정도의 가치밖에 없거나 우유 한 통이 12달러쯤할지도 모른다.

- 방 안에 모인 사람들은 서행차선으로 성공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시간을 이용해서 재산을 불렸고, 그 결과 나이 들어 버렸다.

- 나는 97년에 개인 퇴직연금계좌를 개설하고 1,000 달러를 넣었다. 지금은 그 계좌에 698달러가 남았다. 물가 인상을 고려하면 실제 가치는 500달러 수준이다. 100만 달러를 그 계좌에 투자했더라면 40만 달러도 넘게 손실을 봤을 것이다.

- 서행 차선 계획은 시간의 통제를 벗어나지 못하는 수학적 감옥에 갇혀 있다.

- 시간의 흐름을 기본으로 하는 공식에 매인다면 돈은 모이지 않는다.

 

[4-4: 학위보다 빚더미를 먼저 안겨주는 교육]

- 알버트 아인슈타인 “내 배움에 방해가 된 유일한 한 가지는 내가 받은 교육이다”

- MBA 과정을 갓 졸업한 후에 고졸이어도 할 법한 일을 하면서 학자금 대출을 갚아 나가느라 고생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거의 매주 접하곤 한다.

- 빚 때문에 직업에 매이게 되면 그 빚은 해롭다.

- ‘고학력’이라는 타이틀에 얽매이면 자유를 빼앗길 위험이 있다.

-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로 가장 자주 내세우는 핑계는 ‘시간이 없다’일 것이다. 시간이 없는 이유? 직업이 있기 때문이다. 직업이 있는 이유? 필요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이유? 당장 나갈 돈이 있기 때문이다. 나갈 돈이 있는 이유? 빚이 있기 때문이다. 빚이 있는 이유? 그렇다 당신은 6년 동안 학교 다니면서 학자금 대출을 받았기 때문이다.

- 빚을 내가며 학위를 땄다면 그 빚은 인생에 기생하면서 당신을 직업의 노예로 만들어 버리고 당신의 자유를 빼앗을 것이다.

- 서행 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학력으로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고자 한다.

 

[4-5: 자가당착에 빠진 서행 차선의 구루들]

- 아들라이 스티븐슨 “과거에는 바보들이 돈을 뜯기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사람들이 그러고 있다,”

- 부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이들 대부분이 당신에겐 부의 방정식(서행 차선)을 가르치면서 자기 자신은 다른 방법(추월 차선)으로 돈을 벌어들인다.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로버트는 책과 게임, 그리고 세미나를 통해 믿을 수 없을 만큼 많은 돈을 벌었다. 그의 람보르기니는 과연 자기가 가르친대로 부동산에 투자한 돈으로 산 것일까?

- 조언은 자기가 지지하는 방식대로 실천해서 실제로 성공을 거둔 사람에게 들어라.

 

[4-6: 서행 차선을 벗어나는 비밀의 출구]

- 서행 차선 수학 공식: 1) 근무 시간 증가로 내재가치 상승, 2) 이직 또는 부업으로 내재가치 상승, 3) 학위를 따서 내재가치 상승, 4) 높은 수익률 상품 투자해서 복리 상승, 5) 투자 기간 늘려 복리 상승, 6) 투자 자금 늘려 복리 상승

- 서행 차선의 수학 공식의 한계는 극복할 수 없다. 즉 단기간에 부자가 될 수 없다.

- 지출을 줄인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 특별한 재능을 갖거나 명성을 갖게 되면 서행 차선을 벗어난다. 수백 명의 군중이 당신을 원하게 만들면 수백만 달러를 벌게 될 것이다.

- 회사의 경영진이 되면 서행 차선을 벗어난다. 단 말단 직원에서 CEO가 되기까지는 평균 40년이 걸린다.

- 유감이지만 오늘날에는 백만장자라고 하면 중산층 중 상위 중산층에 분포한다.

- 서행 차선 부자가 재산을 모으는 데는 30년 이상 걸리지만 추월 차선 부자는 10년이 걸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