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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제한 속도 없이 달릴 수 있는 멋진 길이 있다]
[7-1: 올바른 길로 가야 부로 통한다]
- 추월차선 5계명
1) 필요의 계명: 쓸모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지어다.
2) 진입의 계명: 시간과 돈을 맞바꾸지 말지어다.
3) 통제의 계명: 통제권을 버리지 말지어다.
4) 규모의 계명: 제한된 규모하에서 사업하지 말지어다.
5) 시간의 계명: 창업이 일회성 행사가 되지 말지어다.
- 모든 사업이 옳은 길은 아니다. 소수의 길만이 영향력의 법칙이 통하는 곳이나 법칙 근처에 위치한다.
[7-2: 돈을 좇지 말고 필요를 좇으라]
- 신규 사업의 90%가 5년 안에 실패한다. 그 이유는 필요의 계명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 필요를 충족시키는 사업, 사람들의 문제를 해소시켜 주는 사업이 이익을 발생시킨다.
- 생산자로서 성공하려면 당신의 이기심을 버리고, 타인의 이기심에 초점을 맞추어라.
- 돈이든 꿈이든, 진정 하고 싶은 것이든 자신의 이기적인 욕구의 관점에서 사업을 바라보는 것을 당장 그만 두어라. 대신 필요와 곤란함과 문제점과 서비스 결함과 정서를 좇으라.
- 돈은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끌린다. 욕구를 대규모로 해소하면 대규모의 돈이 끌려온다.
- 성공적인 사업은 모두 한 가지 특징을 공유하는데, 바로 시장에서 판매로 이어지는 소비자들의 만족이다.
- 자신의 세계를 벗어나서 이기적인 행동을 그만두고, 주위를 둘러봐서 인류가 겪는 문제들을 해결해라.
- 성공하는 사업의 키워드
1) 기분을 좋게해 주어라.
2) 문제를 해결해 주어라.
3) 교육해 주어라.
4) 외모를 발전시켜라.(건강, 영양, 옷, 화장)
5) 안전을 제공하라.(주거지, 보험, 건강)
6)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라.(사랑, 행복, 웃음, 자신감)
7) 기본적인 욕구(음식)부터 외설적인 욕구(성욕)까지 충족시켜라.
8) 삶을 편하게 해 주어라.
9) 꿈과 희망을 고취하라.
-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침대에서 뛰쳐나갈 수 있으려면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당신에게도 시동이 필요하다. 그 시동은 ‘열정’이다. 정말로 위대한 무언가를 향한 열정을 가져야 한다.
- 필요를 해결하는 사업이 성공한다. ‘필요’란 문제점이나, 서비스 결함이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나 정서적 불만족 등을 말한다.
- 신규 사업의 90%는 외적인 시장 욕구가 아닌 내적 욕구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실패한다.
- 아무도 꿈과 돈을 향한 당신의 이기적인 갈망에 관심이 없다.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이 자신들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만 알고 싶어한다.
- 돈을 좇으면 돈은 달아난다. 하지만 돈을 무시하고 무엇이 돈을 끄는지에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따라올 것이다.
- ‘진정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돈을 벌려면 일단 그것이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당신은 그것을 뛰어나게 잘해야 한다.
[7-3: 진입장벽이 높거나 남달리 탁월하거나]
- 세네카 “계획이 실패하는 이유는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어느 항구로 가야할지 모른다면 어떤 바람도 옳은 길로 향하지 않는다.”
- 09년 초반 주식 시장이 결단 났을 때, 모두 다 팔고 있었다. 하지만 워렌 버핏은 사고 있었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신호를 알아채야 한다. ‘모두 다 하고 있다’는 것이 맞는 것이면 모두가 부자여야 한다.
- 진입 장벽이 낮아질수록 경쟁은 치열해지고 길은 열등해진다.
- 접근성이 높은 길에는 통행량이 많다. 통행량이 많으면 경쟁이 치열해지고 경쟁이 치열하면 구성원들에게 돌아가는 이문은 낮아진다.
-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포화 시장을 야기한다.
- 낮은 진입 장벽을 넘어서러면 ‘탁월함’이 필요하다.
[7-4: 통제권을 갖고 있어야 큰돈을 만질 수 있다]
- 존 게이 “스스로에게 의지하는 것 말고 의지할 곳이란 없다.”
- 다단계 회사 네 곳을 다니고서야 진실을 깨달았다. 그 회사의 창립자들과 핵심 인사 몇 명만이 크게 성공한다.
- 당신이 통제하는 조직을 갖고 세상을 놀이터로 삼아라.
[7-5: 사업의 힘은 규모에서 나온다]
- 마크 큐밴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 한번만 옳으면 안 된다.”
- 억만장자 마크 큐밴의 블로그 글에 따르면 사업에 있어서는 삼진 아웃을 몇 번이나 당해도 괜찮다고 한다. 단 한 번 맞기만 하면 되며, 그 한 번이 평생토록 당신을 먹여 살린다고 한다. 즉 홈런 치는 사업을 하라는 것이다.
- 당신 사업의 중요도(가격, 비용)는 얼마인가? 중요도가 큰 사업을 해라.
- 당신 사업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동네? 전 세계? 큰 물에서 놀수록 잠재적인 부도 커진다.
- 규모가 없는 사업은 가속을 제한하는 속도 제어기가 장착된 자동차와 같다.
- 중요도(단위당 이익)와 범위(판매 개수)중 하나 혹은 둘 모두가 충족되면 규모가 실현된다.
[7-6: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돈이 되는 사업]
- 시간의 계명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진다.
1) 내가 없어도 사업이 돌아갈 만큼 자동화되고 체계가 잡혀 있는가?
2) 인적 자원을 고용해도 될 만큼 이문이 많이 남는가?
3) 내 시간을 쏟아 붓지 않아도 사업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시간의 계명을 충족시키려면 돈 나무 묘목에 기반을 둔 사업(콘텐츠 사업,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유통 시스템, 인적 자원 시스템)을 시작하거나 돈 나무 묘목을 이식할 수 있는 사업을 해라.
[7-7: 추월차선 5계명을 만족시키는 사업 아이템]
- 강력한 추월차선 3가지: 1) 인터넷 사업, 2) 혁신 사업, 3) 의도적인 되풀이(복제) 사업
-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와 크지 않은 돈으로 고객을 찾길 원하는 사업가의 욕구를 연결시켜라.
- 낡고 진부한 것을 개선시키는 것도 발명이다.
- 투명한 병에 담겨 팔리던 보드카를 단순히 화려하고 다채로운 병으로 재포장하였을 뿐인데도 성공하였다. 수세기 동안 존재했던 보드카란 진부한 제품이었지만 그 제품에 독창성과 차별성을 부여했던 것이다.
- 단타 기반 사업은 의도적인 되풀이를 통해 홈런 사업으로 확장될 수 있다. 되풀이를 하면 규모를 장악할 수 있다.
[7-8: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 ‘기회’란 1) 불편을 해결하는 것, 2) 단순화, 3) 감정, 4) 편리함에 있다. 즉 ‘기회’는 더 나은 서비스이며 고통을 치유하는 것이다. 또한 형편없는 사업을 퇴출시키는 것이다.
- ‘기회’란 상투적인 코드명에 숨어 있다. 불쾌, 짜증, 불편, 불만, 문제, 기대치와 결과의 간극 등이 그것이다.
1) “나는 …가 정말 싫어”
2) “나는 …를 안 좋아해”
3) “…가 짜증나”
4) “왜 이렇게밖에 안 되지?”
5) “…하는 게 소원이야”
6) “그만 좀 … 했으면 좋겠어”
7) “…는 형편없어”
-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누군가 이미 하고 있다면? 뭐 어떤가. 더 잘하면 된다.
- 경쟁은 어디에나 있다. 그냥 시작하고 더 잘하면 된다.
- 성공적인 사업이 엄청나게 대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 경우는 거의 없다.
- 성공적인 사업가들은 기존 콘셉을 개선하고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발견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제시한다.
- 불행히도 가장 한적한 추월차선 길은 매끄러운 아스팔트가 아닌 실패로 포장되어 있다. 즉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성공으로 향하는 길 위에서는 누구나 실패를 맛본다. 단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것은 실패에 직면했을 때의 대처 방안이다.
- 심장 박동수, 전자레인지, 페니실린, 경화 고무 등은 모두 실패와 우연의 산물이었다. 실패는 종종 다른 발명으로 통하게 하는 가장 생산적인 힘이기도 하다.
- 나는 여러번 길을 바꾸었지만 꿈을 버린 적은 없었다. 당신의 길이 꿈으로 모아지지 않는다면 가던 길을 단념할 때가 온 것이다.
- 추월차선 성공은 아이디어가 아닌 실행에 있다.
[7-9: 재무적 문맹 상태를 벗어나라]
- 벤자민 메이스 “인생의 비극이란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이 아니라 아무런 목표도 없이 살아가는 것이다.”
- 크든 작든 꿈을 이루려면 대가가 필요하다. 돈, 책임, 의무, 그리고 헌신이 그 대가이다.
- 당신의 목표를 추천한다. 매달 충분한 이자가 들어오게끔 목돈을 벌어 두고 굴리는 시스템을 구축해라. 또 다른 하나는 수동적 소득을 벌어들이는 사업 시스템을 구축해라.
- 가장 먼저 할 일은 50달러부터 버는 일이다. 한 달에 50달러를 벌 방법도 모른다면 어떻게 5,000달러를 벌 수 있겠는가.
- 좀 더 가까워 보이는 목표를 향해 반복적으로 나아가는 것이 목적이다.
- 굉장히 똑똑한 사람들조차 다음과 같은 기초적인 재무 개념에 대한 지식이 없을 때가 있다.
1) 이자율
2) 과세 및 비과세 수익
3) 주택담보 대출 분할 상환
4) 개인 계좌의 수입 및 지출 상황 관리
5) 투자 대비 수익률 계산
6) 주가는 왜 오르고 내리는지
7) 은행 양도성예금증서에 투자해 15%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주장이 왜 사기인지
8) 스톡 옵션, 콜 옵션, 풋 옵션 등의 원리는 무엇인지.
9) 보험은 왜 존재하는지
10) 뮤추얼 펀드의 원리는 무엇인지
11) 어떤 채권이 상승 또는 하락세인지, 그 원리는 무엇인지
12) 국제 통화
-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수동적 소득액을 증가시키려면 그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재무적 도구에 익숙해져야 한다.
- ‘생활수준을 소득수준보다 낮게 유지하라’는 규칙은 소득수준이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적용된다.
-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지출을 줄일 방법을 찾는 반면, 추월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은 소득과 자산가치를 늘릴 방법을 찾는다.
- 돈으로 미숙한 돈 관리 능력을 해결할 수 없는 것처럼, 재정 자문가를 고용한 것으로만 재무적 문맹을 해결할 수 없다. 자산 관리사를 고용할 때 금융 지식은 필수(보험)이다.
- 큰 목표는 목표를 이루는 세부사항들로 쪼개서 달성하라.
- 매일 조금씩 저축하면서 돈과 당신의 관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
[8장: 당신의 실행력이 당신의 최고 속도다]
[8-1: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 것을 소유한다]
- 어떤 일이 벌어졌으면 하고 바라면서도 그 과정은 피하려 하는 것은 인간 본성이다.
- 가장 편한 길은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건성으로 하는 것이다.
- 보물지도를 소유만 하는 것과 집을 나와 지도를 따라가는 것은 전혀 다르다.
- 사업은 체스이다. 각각의 말이 각각 다른 역할을 담당하며 다르게 움직여야 한다.
- 기발한 발상을 하는 사람들 수백만 명이 이미 자신들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른 채, 아이디어를 훔치려는 사람들 손에 아이디어가 넘어갈세라 엄청난 공을 들여 아이디어를 보호하려는 모습은 참 재미있다.
- 아이디어의 주인은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실행하는 사람이다.
- 실행은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훌륭한 정보가 무가치해지도록 내버려 둔다.
[8-2: 최고의 사업 계획은 실행 실적이다.]
- 당신은 1 더하기 1은 2라고 생각하는데, 세상이 3이라고 한다면 그 이전에 어떻게 생각했든지 세상이 옳다고 인정해야 한다.
- 아이디어를 판단하고 배심하는 궁극적 주체는 세상과 세상을 떠받드는 시장이다. 세상이 당신의 아이디어가 맘에 든다면, 시간, 생각, 혹은 돈을 들여 지지의사를 밝힐 것이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세상은 돈을 쓸 수 있는 다른 것을 찾아 나설 것이다.
- 5년 이상 사업에 몸을 담고 있는 사업가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시작했지만 전혀 다른 방향으로 끝나게 된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 X라는 제품을 판매로 시작했지만 결국에는 전혀 다른 Y를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 세상이 당신이 가야할 길을 알려주며 결코 당신이 파워포인트로 만든 150 페이지의 사업 계획이 당신이 가야할 길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 당신이 노련한 실행가라면, 사람들은 당신이 굳센 실행 의지가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당신의 사업 계획을 보고자 할 것이다. 진짜 가치 있는 것은 그 사업 계획이 아니라 계획서를 내미는 그 사람과 그의 실행 실적인 것이다.
- 따라서 그동안 당신이 실행해 온 실적이 없다면 사업 계획은 쓸모없는 종이에 불과하다.
- 내가 숙련된 사업가가 아니라면 내가 만든 100페이지 짜리 사업 계획서를 만드는데 150시간을 소비했다하더라고 아무도 내 사업계획서를 읽지 않을 것이다.
- 사업 계획이 아닌 실행으로 벤처 자본으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아라.
[8-3: 고객에게 힘이 있다! 고객에게 충성하라]
- 나는 매일 맞닥뜨리게 되는 고객들의 불평이나 고충, 문제 등을 나의 비밀 장부에 기록했다.
- 불평은 아름다운 것이다. 공짜 피드백으로서 당신의 사업이 충족시키지 못한 고객들의 요구가 드러난다.
- 불평에는 변화에 대한 불만, 기대로 인한 불만, 제공하지 않은 서비스에 대한 불만, 거짓 불만 이렇게 네 가지 종류가 있다.
1) 변화에 대한 불만
- 코카콜라 사가 제조법을 바꿨던 때를 기억하는가? 변화를 싫어하며 거부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인간 행동이다.
2) 기대로 인한 불만
-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은 당신의 서비스가 실패했거나 기만적인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여 잘못된 기대를 심어주었기 때문이다.
-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개선을 하든지, 고객의 기대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불만을 해결할 수 있다.
3)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한 불만
- 이 불만은 충족되지 않은 요구를 보여 주기 때문에 굉장히 큰 가치를 지닌다.
4) 거짓 불만
- 수백만명의 고객을 상대하다 보면 부당하게 한 몫을 챙기려는 수백 명과 마주치게 된다. 이런 목적으로 불만을 제기하는 하급 사기꾼들이 당신을 냉소적으로 만들 수 있다. 한 번쯤은 아량을 베풀고 당신의 입장을 설명한 뒤 넘어가라.
- 코미디언 빌 코스비 “성공으로 가는 열쇠는 모르지만 실패로 가는 열쇠는 분명하다. 그것은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는 것이다.” 모든 이를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지나친 열정으로 사업을 시작한다면 망하게 되어 있다.
- 고객의 불만은 균형 잡힌 관리가 필요하다.
- ‘형편 없을 것이다’는 고객 서비스 기대를 가진 고객에게 긍정적인 반전 경험을 제공한다면, 그 고객을 지속적인 단골 고객으로 만들 수 있고, 나아가 당신이 운영하는 사업의 신봉자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내가 직원들에게 반복적으로 설교했던 모토는 ‘내가 아닌 고객이 당신의 급료를 지급한다. 따라서 고객을 행복하게 하라’였다.
- 다른 기업가들이 당신의 회사가 너무 크고 재정적으로도 너무 풍족해서 상대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시작도 하기 전에 그들을 이긴 것이다. 따라서 크게 보이고 작게 행동하라.
[8-4: 사업 파트너십은 결혼만큼 중요하다]
- 사업 파트너는 결혼하는 것과 같다. 아주 좋은 관계가 유지되거나 맹렬한 이혼으로 끝날 수 있다.
- 열렬한 감정과 욕망이 사라지고 나면 두 사람은 성격, 시너지 효과, 상호 보완적인 속성 등에 기대 살아가야만 한다.
- 내가 마케팅 전문이라면, 기술 쪽에 밝은 파트너를 만나야 한다. 영업을 잘하고 사교성이 좋다면 분석을 잘하는 사람과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고 일반적으로 생각하지만, 이것은 가슴이 크다거나 브래프 피트처럼 잘생겼다는 이유만으로 결혼하는 것과 같다. 다른 많은 개인적인 특성 요인을 고려해야 한다.
- 많은 이들이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잘못된 전제하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처럼, 잘못된 전제하에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지 않고 위험, 비용, 업무량의 분산을 추구하는 파트너십은 잘못된 것이다.
- 당신 회사에 대해 대중이 갖고 있는 인식은 직원들에 달려 있다. 고객들이 당신 회사의 신봉자가 되게 하려면 직원들에게 당신의 고객 서비스 철학을 공유해야 한다.
[8-5: 경쟁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헨리 포드 “시장에서 좋은 상품은 결코 과잉 공급되지 않지만, 나쁜 상품은 빠른 속도로 과잉 공급을 이룬다”
- 나는 대부분의 기업 소유주들이 자기 사업보다도 경쟁자들에게 신경을 더 쓴다는 사실을 금세 알아챘다. 이것은 자신의 제품에는 태만해져 선대처를 하는 대신에 후처리를 하게 만든다.
- 경쟁사에 대해서 95%는 잊어버려라. 나머지 5%는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 당신 사업을 차별화할 때만 활용해라.
- 그들의 약점을 찾아내어 이용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시작점이다.
- 나는 성공과 고객 만족에 정신을 쏟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눈을 돌리지 않았다.
[8-6: 추월차선 비즈니스의 접근 포인트]
- 어떤 자동차 제조회사는 강력한 상표를 만드는 반면 다른 회사들은 기업만 만든다.
- 기업은 정체성 위기를 겪지만 상표는 그런 일을 거의 겪지 않는다. 유사 상품으로 가득한 시장에서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자기 회사만의 상표, 즉 브랜드를 만들어서 차별화해야 한다.
- 당신 회사를 위한 견고하고 독특한 판매 전략
1) 혜택을 밝혀라
2) 독특함을 가져라
3) 명확한 증거를 대라
- 도미노 피자는 ‘제시간에 도착’이라 하지 않고 “30분 안에 배달하지 못하면 무료”라고 하였다.
4) 짧고,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하라.
5) 당신의 광고전략을 모든 마케팅 소재들과 통합해라.
6) 현실화해라.
[8-7: 부자가 되기 위해 기억해야 할 20가지]
- ‘열정’과 당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는 것’과 혼동하지 마라. 열정은 당신의 영혼을 불사르고 당신이 어떻게 해서든지 그것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 열정은 흥분으로 속도를 올리게 만들기도 하고 불만으로 격분하게 만들기도 한다.
- 열정이 너무나 강렬해서 당신을 그 과정에 빠져 들게 할 수 있을 정도라면 그 일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 학습은 졸업과 함께 시작한다. 절대로 배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맹세하라.
- 돈을 유인하는 일에 집중하라. 그것이 바로 니즈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돈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서 온다. 이기심을 버리고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소유하도록 노력해라. 그렇게 할 때 돈은 자연히 들어오게 되어 있다.
- 왜냐하면 돈이란 다른 사람이 원하고, 바라고, 갈망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가진 사람에게 끌려오기 때문이다.
- 어디에서 시작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지만 어떻게 계속하는지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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